거제시장애인복지관, 자녀의 긍정행동 지원(ABA)을 위한 중재전략 부모교육「슬기로운 부모생활」성황리 진행

거제시장애인복지관(관장 윤숙이)은 지난 11월 5일부터 12월 3일까지 장애 자녀를 둔 보호자 20명을 대상으로 자녀의 긍정행동 지원을 위한 중재전략 기초과정 「슬기로운 부모생활」을 실시하였다. 교육은 자녀의 도전적 행동 원인을 분석하고 긍정행동으로 변화를 도모하여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주 양육자 역량을 강화하고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참여자 총 20명을 5명씩 4팀으로 소그룹화하여 개인별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1회기에는 긍정행동 지원 단계에 대한 기초 교육을 실시하고 2회기는 개인별 사례를 토대로 도전행동의 기능을 파악하여 지원전략에 대한 개별 코칭을 진행했다. 마지막 3회기에는 개인별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점검하였으며 평가회를 통해 앞으로의 자녀 양육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부모교육에 참여한 보호자 A씨는“평소에는 아이의 행동을 지도할 때 매번 실패했던 중재가 교육을 통해 배운 방법으로 진행했을 때 행동이 소거되어서 너무 기뻤다. 생각하지 못했던 획기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라고 하였으며 또 다른 보호자 B씨는 “이번 교육을 통해서 그동안 내가 아이를 키우는 방향이 맞는지 생각해보며 다시 돌이켜볼 수 있는 시간이었고 힘을 얻어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교육과 관련하여 거제시장애인복지관 윤숙이 관장은“복지관에서는 부모님들에게 실질적으로 정말 필요한 내용으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모님은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요청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장애자녀를 양육하는 보호자들은 자녀의 장애나 발달의 전반적 과정을 이해하고 대처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로 인해 부모의 역할과 구체적 개입 방법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개입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부분에서 보호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적절한 시기에 개입을 통해 장애 아동들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복지관에서는 지속적으로 부모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에 관심이 있는 자는 거제시장애인복지관 기능향상지원팀 서문경린 사회복지사(☎055-636-4500)에게 문의하면 된다. 


(재)거제시희망복지재단/거제시장애인복지관
T.055-636-4500
F.055-636-4501
경남 거제시 양정1길 45

http://gjcrc.or.kr

출처 : 사단법인 청소년복지진흥원 - http://www.knjbokji.co.kr

<저작권자 ⓒ e-경남 사회복지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헌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