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을 위한 자료 제작, 어렵지 않아요!
- 알기 쉬운 자료 제작 안내서 발간 -
알기 쉬운 자료 제작 안내서 발간
발달장애인을 위한 자료 제작, 어렵지 않아요!
- 알기 쉬운 자료 제작 안내서 발간 -
□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하 ‘공단’)은 발달장애인에게 고용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알기 쉬운 자료 제작 안내서」를 발간했다.
○ 알기 쉬운 자료란 단순한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고 내용의 이해를 돕는 삽화를 넣어 발달장애인이 읽기 쉽게 만든 자료를 뜻한다.
○ 공단에서는 2016년부터 알기 쉬운 자료를 만들었으나 구체적인 지침이 없어 일관된 자료 제작에 어려움이 있었다.
○ 이에 고용 서비스 제공자가 발달장애인을 위한 알기 쉬운 자료를 만들 때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을 개발하고 안내서로 발간하였다.
* 알기 쉬운 자료 개발 순서, 방법, 당사자 검증 방법, 점검표 등
□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0조(의사소통지원)에 의하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중요한 정책정보를 발달장애인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작성해 배포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 이번 안내서 제작은 공공기관 중 선도적으로 지침을 마련한 것으로 타 기관에서도 발달장애인에게 중요한 정책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할 때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안내서 발간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고용정보 접근성이 더욱 향상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이번에 개발된 안내서는 공단 홈페이지(http://www.kead.or.kr) 직업영역개발 자료실에서 내려받을 수 있고, 고용개발원(직업영역개발부)으로 요청하면 책자로 받아볼 수 있다.
○ 아울러 공단에서 개발한 최신 고용정보 3종*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발달장애인 직무 영상도 함께 시청할 수 있다.* 발달장애인을 위한 알기 쉬운 직업정보서/ 취업준비서/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발달장애인 직무 영상 유튜브 주소: https://www.youtube.com/c/hahaKEAD
<저작권자 ⓒ e-경남 사회복지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휘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