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로소' 홈페이지 개편
중앙-지역센터 사업강화
비로소 홈페이지. 사진 장애인개발원 제공
발달장애인 서비스 정보, 한눈에 본다
'비로소' 홈페이지 개편
중앙-지역센터 사업강화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 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중앙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 간 지원과 연계를 통해 △개인별지원계획 △주간활동서비스 △방과후활동서비스 △공공후견 △권리구제 슈퍼비전 제공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 직원에 대한 실무와 역량강화 교육 제공 등을 수행하고 있다.
중앙센터는 올 3월 '비로소'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백영서 장애인개발원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서비스지원팀 대리는 "홈페이지 개편은 발달장애인 당사자들의 인지 기능 특성상 이미지와 텍스트에 대한 이해도가 제한되어 있어 이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이뤄졌다"며 "중앙센터는 홈페이지와 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사업 설명을 이해하기 쉬운 이미지와 텍스트로 개발했다"고 말했다.
개편 과정에서 발달장애인 당사자들의 욕구는 다양한데 이들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당사자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했다. 발달장애인 당사자에게 읽기 쉬운 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소소한 소통)이 홈페이지 개편 과정에 참여해 발달장애인의 홈페이지 이용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고명균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장은 "올해도 이용자들의 접근성과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홈페이지와 모바일페이지 고도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홈페이지의 '발달장애정보' 게시판은 두드러지게 개편됐다. 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주요 사업을 이용자 거주 지역별로 지원기관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한편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가족 및 보호자 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양육 부담 경감을 위한 휴식지원사업 등을 수행한다.
배진기 경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장에 따르면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는 발달장애인의 낮 시간 활동과 지역사회 참여(자조모임, 산책, 여행, 운동, 취미활동 등)를 효과적으로 제공한다.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 사업은 발달장애인의 보호자가 발달장애인을 적절하게 보호·양육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양육부담 경감을 위한 휴식지원사업은 발달장애인 가족의 양육부담을 줄이고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해 휴식 여가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힐링캠프 테마여행 자율여행이 있다.
배 센터장은 "발달장애인의 개인별 욕구와 필요에 따라 맞춤형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 연계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어려움이 있다. 발달장애인을 위한 예산과 서비스가 많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2021년 경남센터는 'AI로봇기반 발달장애아동 스마트안심케어 사업'으로 창원지역 발달장애아동 260명에게 발달장애아동 인지발달프로그램이 탑재된 로봇과 태블릿PC를 제공했다.
김규철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e-경남 사회복지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휘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