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적인 삶에서 희망의 삶으로 ‘경상남도 금융복지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절망적인 삶에서 희망의 삶으로

‘경상남도 금융복지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 2018년 5월 개소 이후 1만 6천여 건(약 5,360명) 상담 지원

- 도내 금융 취약계층 채무고민 해결과 경제적 자립 지원



20여 년 전 도소매업을 운영하며 사업자 대출을 받았던 A씨는 경험부족으로 사업에 실패하고 채무독촉을 받게 되면서 집을 나와 떠돌이 생활을 하였다. A씨의 배우자는 식당종업원, 일용직 등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생활하던 중 몇 년 전 중증질환에 걸려 일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일정한 주거 없이 전국을 떠돌던 A씨는 집으로 돌아와 배우자를 병간호하며 작은 구둣방을 운영해 생계를 유지하였으나, 현재 소득으로는 오랜 채무를 정리할 수 없었고 아픈 배우자의 치료비조차 마련할 수 없어 치료를 거의 중단한 상황이었다.



A씨 부부는 시청의 사례 담당자 소개로 경상남도 금융복지상담센터(이하 ’센터’)를 방문해 상담을 받았다.



센터는 A씨 부부의 오랜 채무에 대한 채권자를 확인해 파산면책을 신청하고 채무의 짐을 덜어주었고, 안정적인 주거를 위한 주거급여 신청과 의료비 부담을 줄여줄 의료급여 신청을 연계 지원했다. 또한 배우자의 치료가 시급한 상황을 인지하고 대한적십자사에 긴급지원을 요청해 수술받게 하여 A씨의 배우자는 건강도 회복할 수 있었다.



이처럼 경상남도 금융복지상담센터는 가계 빚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에게 채무조정 상담, 가계재무 상담, 복지서비스 안내 등을 통해 금융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회생을 지원한다.



실질적 해결을 도와주는 든든한 조력자 역할과 함께 취약계층의 금융복지 서비스 제공 전문기관으로서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처음 상담하는 고객 대부분은 가족은 물론 지인에게도 말 못하고 혼자 장기간 빚 독촉에 시달리며 고민하다 보니 불안해하며 심리적 위축상태를 보이지만, 상담을 진행하면서 불안에서 벗어나 심리적 안정을 찾는 사례가 종종 있다.



지난 2018년 5월 개소한 이후 올해 5년째를 맞이한 센터는 그간 1만 6천여 건(5,360여 명)의 다양한 금융복지 상담으로 도민의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였다. 또한 금융 취약계층 및 복지 관련 사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120여 차례(7,600여 명) 부채확대 예방을 위한 금융교육을 실시했으며, 210여 건의 복지관련 서비스 연계로 도내 금융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도 지원하였다.



김상원 경남도 경제인력과장은 “어려운 경기에 실업이나 가계부채 증가 등 누구에게나 채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부채 문제를 혼자 고민하지 말고 금융복지상담센터에 방문해 상담받고, 함께 해결방법을 찾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센터는 창원과 진주에 있으며, 상담예약은 전화(창원 055-716- 8171~5, 진주 055-794-2761~2), 누리집(www.gnfwc.kr), 카카오톡에서 경남금융복지상담센터를 검색하여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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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휘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