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이 제안하고 도민이 선정하는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 온라인 투표’ 실시

도민이 제안하고 도민이 선정하는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 온라인 투표’ 실시



-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 도민투표 실시

- 주민참여예산제 슬로건 선정 투표 병행 시행

- 투표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제공



경상남도는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위한 온라인 도민투표를 오는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실시한다.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2개월간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를 시행한 결과 311건의 제안사업이 접수되었으며, 시군 및 도 소관 부서의 검토 후 주민참여예산 7개 분과위원회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 64건이 도민투표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사업유형별로는 도 전역에 파급효과를 미치는 ‘도정참여형’ 4건, 시군 단위 지역발전을 위한 ‘도-시군연계형’ 28건, 청년일자리 창출과 문화예술복지를 위한 ‘청년참여형’ 3건, 치안 안전 증진을 위한 ‘생활안전형’ 29건으로 나누어져 있다.



온라인 도민투표는 경남도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경상남도 주민참여예산 누리집(http://www.gyeongnam.go.kr/budget/jumin/main.do)을 통해 모바일 또는 컴퓨터(PC)로 본인인증 후 한 사람당 총 11개의 사업에 투표할 수 있다.

* 도-시군연계협력형 5개(시군당 1개 사업), 도정참여형․청년참여형․생활안전형 각 2개 선택



아울러 도는 예산 과정에 도민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투표항목 중 30억 원 이상 주요 신규 정책사업과 3억 원 이상 행사성 사업의 예산 편성에 대해서도 도민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번 온라인 투표에서는 앞으로 경상남도 주민참여예산제를 대표할 슬로건에 대한 도민투표도 병행하여 실시한다. 도민투표로 선정된 슬로건은 향후 주민참여예산제 추진 시 다방면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투표참여자 중 150명 추첨을 통해 1만원 상당의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며, 최종 결과는 투표 종료 후 10월 중 총회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다.



정설화 경남도 예산담당관은 “주민참여예산 도민투표는 경남도민이 직접 정책 결정에 참여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도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e-경남 사회복지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휘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