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특수교육실무원 업무 과중 호소

학비노조, 249명 조사 결과

92% "업무로 아프거나 다쳐"
학부모도 "지원인력 늘려야"

장애인 특수교육실무원 업무 과중 호소

학비노조, 249명 조사 결과

 92% "업무로 아프거나 다쳐"
학부모도 "지원인력 늘려야"
경남지역 학교에서 특수교육을 보조하는 특수교육실무원 실태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이하 학비노조)는 14일 오전 경남교육연수원에서 '특수교육현장 실태조사 결과 보고·개선 방안 토론회'를 열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학교장에게 특수교육대상자 보조인력을 제공할 의무를 지운다. 도내 특수교육실무원은 지난달 1일 기준 563명(공립 530명·사립 33명)이다.

학비노조가 지난달 진행한 도내 특수교육실무원 설문조사에는 249명이 답했다.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하려면 무엇이 우선 필요하냐는 질문에 '노동강도 완화'(51.3%)를 가장 많이 꼽았다. 몸을 치료하고 회복할 여건 보장(46.6%), 직무능력 향상(42.8%)이 뒤를 이었다.

학비노조는 이달 학부모 설문조사도 벌였다. 느티나무경남장애인부모회 회원 156명이 참여했다. 절반을 조금 넘는 응답자 53.3%가 자녀가 다니는 학교 교육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한 학부모는 특수학교·일반학교 특수학급 모두 지원인력 부족(각각 44.6%, 44%)을 첫 번째 까닭으로 꼽았다.

▲ 14일 오전 경남교육연수원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 '특수교육현장 실태조사 결과 보고·개선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김정일 ㈔느티나무경상남도장애인부모회 사무국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최환석 기자

이번 조사에 참여한 특수교육실무원 92%가 업무로 아프거나 다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주로 근골격계 질환이었다. 학생 활동을 보조하기에 근골격계 부담이 크다는 진단이 많았다.

학비노조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배치 인력 확대·노동강도 완화 △직무능력 향상·전문성 강화 등을 개선 방안으로 제안했다. 더불어 특수교육실무원은 방학 비근무라 월급을 받지 못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학부모는 방학 때 이용할 다양한 선택지를 원하는 만큼 특수교육실무원을 상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학부모 대표로 발언한 김정일 ㈔느티나무경상남도장애인부모회 사무국장은 "특수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주체는 학생"이라며 "특별한 지원에 기반을 둔 교육을 받고 교육권이 실현되려면 특수교육실무원이 특수교육 주체로 인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수교육실무원뿐만 아니라 특수교사도 어려움이 있기에 교육 질 높일 방안을 경남도교육청이 고민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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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휘경 기자 다른기사보기